일광
 
 
 
작성일 : 14-10-22 18:59
아마존
 글쓴이 : 김석윤
조회 : 2,153  

 
. 아마존의 의미
원어는 "고대 그리스의 전설상 여전사"의 뜻입니다. 여왕의 지휘하에 오로지 전쟁과 수렵에 종사한 그녀들은 활을 쏠 때 방해가 되지 않도록 오른쪽 유방을 제거하였기 때문에 아마존(<유방이 없다>는 뜻. a=부정사+mazos =유방)이라고 불렸다고 합니다. 무기에는 활과 창 외에, 초승달형의 방패도 이용하며, 기마에 뛰어났으며. 또한 종족보호를 위해서 매년 때를 정해서 타국의 남자와 관계를 맺어서 후손을 얻었는데, 태어난 아이는 여아만 키우고, 남아는 죽이거나 거세하여 불구로 만들고, 부친에게 주었다고 전설상으로 전해집니다.
 
: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
 
. 용어사용
 
1. 유럽
유럽에 이 단어가 들어오자 1) 「승마 부인」이나 「키가 큰 건강한 여성」이란 의미가 되었고 아마존의 복수형인 아마조네스(Amazones)로 사용하여 일반적인 2) "당당한 여전사 이미지의 여성"으로 쓰입니다.
 
2) 아마존강
옛날, 스페인의 탐사대가 남미를 탐사중 강주위의 원주민과 치열한 전투가 발발했는데, 원주민은 모계사회인 여전사로 구성되었고, 스페인 탐사대는 이때부터 이 강을 "아마존강"으로 명명했다고 전해집니다.
 
* 아마존과 아마존강의 단어는 구별되어 사용되어져야 합니다. 아마존은 그리스의 "여전사". 아마존강은 "남미의 강"입니다. 우리가 통상 남미의 강을 아마존이라고 부르는데, 틀린말이며 "아마존강"이라고 불러야 합니다.
 
아마존강은 세계에서 가장 큰 강으로 길이로는 나일강에 이어 세계에서 두 번째로 깁니다. 페루 안데스산맥에서 발원하여 처음에는 북류하다가 나중에 동류하여 브라질 북부를 관류한 다음 적도상(赤道上)의 대서양으로 흘러듭니다. 남미의 아마존강은 브라질이 주류이나 지류가 페루, 에콰도르, 콜롬비아, 베네수엘라로 광대하게 펼쳐져 있습니다.
 
 
3) 인터넷구매 종합쇼핑몰의 용어사용
아마존닷컴, 일본아마존, 아마존365, 아마존허니닷컴 등 세계전역에 무수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만큼, "광대하고 포괄적이다"는 의미로 변천사용되고 있습니다.
이중 "미국"의 아마존닷컴은 세계 최초·최대의 인터넷서점이자 인터넷 종합 쇼핑몰로서 가장 유명하죠.
 
4) 석유/국영회사에서 용어사용
영어로 페트로(Petro)란 명사. 형용사로 "석유, 석유의"란 뜻입니다. 접두어로도 많이사용되죠.
ex) 페트로 차이나 : 중국에서 유명한 석유국영회사로 남미, 특히 아프리카등 전지역에서 활동하고 있죠.
 
에콰도르 Petroamazonas (페트로 아마조네스) : 에콰도르 국영석유공사로 3개국(베네수엘라, 볼리비아, 에콰도르)
자원개발 연구자원의 탐사와 생산을 주도하며 국가원유생산의 대부분을 담당합니다.
()일광에서 제작한 MDU 운용회사 입니다.
as접미어 붙은 것은 에스페란토어로 추정되며 정확한 뜻은 잘 모르겠습니다. 파악되는데로 update하죠.
 
2014.10.22
()일광
김석윤


 
 



Total 59
2024년 갑진년,…
2023년 계묘년,…
2022년 호랑이 …
2020 경자년 새…
2019년 기해년 …
직장인 9단의 …
무술년 황금 …
임영우 이사…
사장님 2016년 …
2016년 丙申年,…
기묘한 이야…
오늘은 유두…
김민혁님, 박…
"휘파람새"에 …
접시꽃
곽동열님. 정…
 1  2  3  4